1. 서 론
비목(榧木)나무는 녹나무과(Lauraceae) 식물로 일 본 혼슈이남, 중국 남부 및 중부, 충청남북도 이남과 경기도 서해안에 분포하는 낙엽소교목이다(FES, 1973; Chang 등, 2012). 개화기는 4월 중순에서 5월 중순이 며 결실기는 8월말에서 10월 중순이다. 경북대학교 김종원 교수가 2013년에 출간한 한국식물생태보감1 (Kim, 2013)에 비목나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다.
비목나무는 비교적 곧게 자라고 직경도 40 cm까 지 크기 때문에 재목으로 사용될 수 있는 유용수종 이지만, 충남 홍성지역에서는 지장목으로 취급되어 버려지고 있다. 지금까지 목재이용분야에서 비목나 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 바가 없다. 미이용수종을 목재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효율적으로 건 조하여야 한다. 본 연구는 비목나무이용의 첫 단계인 건조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. 비목나무의 건조에 필요한 물성을 측정하고 일본에서 개발된 테 라자와의 건조스케쥴추정법(Lee 등, 2000; Jung 등, 2008)을 이용하여 열기건조 스케쥴을 개발함으로써 재목으로 이용가능성을 조사하였다. 또 비목의 가지 는 곧기 때문에 선반가공으로 고급목재펜을 만들 수 있다. 가지목은 직경이 작아 쉽게 건조되므로 80°C 오븐에서 건조하면서 함수율 변화를 측정하고 건조 결함을 조사하였다.
2. 재료 및 방법
공시목재는 충청남도 홍성지역에서 자라는 비목나 무(Lindera erythrocarpa Makino)를 사용하였다. 홍 성산림조합에서 직경 13-15 cm, 길이 40 cm인 원목 5개와 직경 3.5-6.0 cm, 길이 40 cm인 가지목 20개 를 구하였다. 원목에서 측정한 나이테는 25-30개였 다. 여러 겹의 두꺼운 비닐로 싸서 운반하였기 때문 에 건조스케쥴 추정실험 때까지 생재상태를 유지하 고 있었다.
띠톱을 이용하여 각 원목에서 2개의 폭 10 cm, 두 께 2.5 cm, 길이 40 cm 공시판재를 떼어냈다. 그중 2 개는 열기건조스케쥴 추정을 위해 나머지 8개는 추 정한 열기건조스케쥴의 타당성 검정을 위해 사용하 였다.
2개의 열기건조스케쥴 추정용 판재의 중간을 잘라 한쪽은 오븐급속건조실험을 위해 비닐주머니에 넣어 밀봉하고 남은 판재에서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25 mm인 함수율시편 10개를 만들었다. 생재상태인 이 들의 중량을 0.01 g 정도의 디지털 저울로 잰 후, 생 재부피는 침지법으로 측정하였다. 이후 모든 함수율 시편을 103 ± 2°C 오븐에서 건조하여 전건중량을 얻 었다. 생재함수율과 생재비중은 각각 식 [1]과 [2]로 구하였다.
여기서 Mg = 생재함수율(%), Wg = 생재중량(g), Wod =전건중량(g)
여기서 Sg =생재비중, Wod =전건중량(g), Vg =생재 부피(cm3), ρwater = 4°C 물의 밀도(1 g/cm3)
전건중량을 측정한 후에 용융온도 55°C의 파라핀 왁스를 녹여 함수율시편을 완전히 도포하였다. 파라 핀왁스가 굳기 전에 함수율시편 표면을 깨끗한 천으 로 닦아내어 덩어리가 생기지 않도록 하였다. 전부피 수축율은 식 [3]으로 구하였다.
여기서 αv = 전부피수축율(%), Vg = 생재부피 (cm3), Vod = 전건부피(cm3)
비닐주머니에 넣어두었던 2개의 오븐급속건조 시 편의 생재상태 치수(가로, 세로, 높이)와 중량을 켈리 퍼스와 디지탈저울로 측정하였다. 103 ± 2°C 오븐에 넣고 건조하면서 중량을 일정 시간마다 측정하였다. 이때 마구리 할렬, 표면할렬 등 건조초기 결함의 발 생 여부와 형태를 관찰하였다.
시편이 전건된 후에는 중량을 재고, 마구리 단면 의 변형량을 Fig. 1과 같이 측정하여 변형량(A-B)을 구하였다. 이 변형량은 찌그러짐(collapse)의 발생가 능성과 정도을 유추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. 그 후에 모든 시편의 중앙을 절단하여 내부할렬의 발생여부 를 조사하였다.
테라자와의 건조스케쥴추정법(정, 2008)에 의한 열기건조시간 추정은 다음과 같이 한다. 오븐급속건 조의 함수율경과 그래프를 이용하여 시편 함수율이 1% 될 때까지의 오븐건조시간을 추정한다. 이 값과 건조초기 건습구온도차 값을 사용하면 각각의 열기건 조시간을 열기건조추정시간 그래프(정, 2008 321pp) 에서 찾을 수 있다. 양자의 평균치가 바로 시험한 목 재의 25 mm 두께 생재에서 함수율 10%까지의 추정 열기건조시간이 된다.
추정 열기건조스케쥴 검정에 사용된 건조기는 전 기식 열기건조기로 잔적공간은 폭 1000 mm, 깊이 800 mm, 높이 700 mm였다. 최대재간 풍속은 8 m/sec 이며, 최대압력 5기압의 보일러가 별도로 부착되어 가습에 사용되었다. 건조 중에는 풍속 4 m/sec를 유 지하였다. 건조 중에는 잔적의 중간에 설치한 시험재 의 중량을 주기적으로 측정하였다.
모든 시험 판재는 실험이 끝난 후 양끝의 마구리 에서 3 cm씩 절단하여, 육안으로 마구리할렬의 진행 여부를 판단하였다. 판재 중앙에서 2.5 cm 폭의 함 수율 시험재를 떼어내어 시험 판재의 최종함수율을 추정하였으며 떼어낸 함수율 시험재로 내부할렬 여 부를 판단하였다. 시험재 함수율은 함수율 시편의 평 균으로 추정하였다.
가지목은 80°C 오븐에서 수피를 벗기지 않은 채 건조하였다. 오븐은 가습장치가 없기 때문에 습도를 조절하지 않았다. 건조 전 가지목의 중량을 정도 0.01 g의 디지털저울로 잰 다음 오븐에 넣고 80°C까 지 상승시켰다. 오븐 온도를 80°C로 유지하면서 주 기적으로 가지목의 중량을 측정하였다. 가지목의 예 상함수율이 10%에 도달할 때 건조를 마치고 오븐에 서 꺼내어 중량을 측정한 다음 각 가지목의 중앙에 서 25 mm 길이의 함수율시편을 떼어냈다. 즉시 정도 0.01 g의 디지털저울로 함수율시편들의 중량을 측정 하고 103 ± 2°C 오븐에 넣어 전건시켰다. 전건 후에 중량을 측정하여 가지목의 함수율을 계산하였다.
3. 결과 및 고찰
10개의 함수율시편으로 구한 생재함수율은 72.3 ± 1.6%이다. 이 함수율시편을 이용하여 식 [2]의 생재 비중을 구하였다. 치수법과 침지법의 두 가지 방법으 로 생재부피를 구하여 평균 생재비중을 계산한 결과 전자는 0.527 ± 0.006, 후자는 0.538 ± 0.006이 나왔 다. 따라서 비목나무의 평균 생재비중 0.53이라고 할 수 있다.
오븐급속건조를 시작한 후 4시간이 경과했을 때 마구리 할렬이 가장 심하게 나타났다. 이때 나타난 마구리 할렬의 형태는 Fig. 2와 같다. 마구리면에 잔 할렬이 있었으며 판목면을 따라 짧은 분할(split)이 생겼다. 이는 테라자와의 초기할렬단계로 보면 No. 2에 해당한다.
오븐급속건조를 마친 후 위 Fig. 1의 방식으로 측 정한 마구리단면의 평균변형량은 0.54 ± 0.22 mm로 1.0 mm 이하였다. 이는 테라자와의 변형단계로 보면 No. 2에 해당한다. 이것으로만 보면 건조시 찌그러 짐 발생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할 수 있다.
마구리단면의 변형율을 측정한 후 시편의 중앙을 둥근톱으로 절단하여 내부할렬을 조사하였다(Fig. 3). 5-9개의 세할이 발견되었으므로 테라자와의 내부 할렬단계로는 No. 3에 해당한다.
위에서 얻은 초기할렬의 형태, 마구리단면의 변형 률, 내부할렬 형태를 테라자와의 건조스케쥴추정법 (정, 2008)에 적용시키면 가장 안전한 건조조건은 초 기건조온도는 50°C, 초기건습구온도차는 4°C, 말기 건조온도는 75°C이다. 이러한 조건에 맞는 미임산물 연구소 스케쥴의 온도조건은 T5이다.
습도조건은 다음과 같이 구하였다. 미임산물연구 소 스케쥴은 생재함수율의 2/3까지 건조되는 동안 첫 단계 습구스케쥴을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. 생재함 수율(72.3%)의 2/3는 48.2%이므로 생재에서 50%까 지 첫 단계 습구스케쥴을 적용하는 초기함수율조건 D를 선택하였다. 마지막으로 급속오븐건조법으로 구 한 초기건습구온도차는 4°C이므로 건습구온도표에 의해 4번이 된다. 따라서 모두 종합하여 비목나무 25 mm 두께 판재의 건조스케쥴은 T5-D4가 된다(Table 1) (Boone 등, 1994).
오븐급속건조 경과를 반로그 그래프에 나타내면 Fig. 3과 같다. 그래프에서 얻은 함수율(Y)과 건조시 간(X)의 지수회귀식은 식 [4]와 같다.
위 식 [4]를 이용하여 구한 함수율 1%까지의 건조 시간은 45.2시간이다. Fig. 4.
오븐급속건조실험으로 구한 초기건습구온도차는 4°C였으므로 테라자와의 건조시간추정 그래프(정등, 2008 321pp)에 나타난 추정 열기건조시간은 6일 이 된다. 한편 함수율 1%까지의 건조시간을 이용한 추정열기건조시간은 12일이 된다. 따라서 이들의 평 균은 9.0일이 된다. 이 값은 비목나무 25 mm 두께 생재에서 함수율 10%까지의 추정 열기건조시간이 된다.
두께 25 mm 비목나무 판재를 위에서 구한 추정 열기건조스케쥴로 건조한 결과는 Fig. 5와 같다. 판 재 4개의 초기 평균함수율은 59.8%이고 11일간 건 조하였을 때 최종함수율은 5.7%였다. 함수율 10%에 도달한 시간은 7.8일로 테라자와의 추정열기건조시 간 9.0일보다 약간 짧았다.
최종 건조 후 마구리할렬은 모든 판재에서 3 cm 이상 발전하지 않았으나 수를 포함하고 있는 판재에 서는 수심재터짐이 발견되었다. 수심은 유령목 부위 로 판재에서 가장 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건조 중 터 짐을 막을 방법이 없다. 소경목은 수심을 포함하지 않고 판재를 만들기 어렵다. 내부할렬과 틀어짐의 발 생을 알기 위해 판재 중앙에서 2.5 cm 시편을 떼어 육안으로 관찰하였으나 발견하지 못하였다.
추정 열기건조스케쥴(T5-D4)로 두께 25 mm 비목 나무 판재를 내부할렬과 틀어짐 등 건조결함없이 건 조하였으므로 건조시간을 줄일 수 있는 개량 열기건 조스케쥴을 찾았다. 온도스케쥴은 추정 열기건조스 케쥴보다 초기건구온도가 5°C 높은 T8를 선택하였 다. 추정 열기건조스케쥴 검정에 사용한 판재의 초기 평균함수율이 59.8%으로 2/3지점은 39.9%이므로 생 재에서 40%까지 첫 단계 습구스케쥴습도스케쥴을 적용하는 초기함수율조건 C를 선택하였다. 건습구온 도차는 4번보다 한 단계 위인 5번을 적용하여 T8-C5 로 정하였다(Table 2).
이 개량 열기건조스케쥴 건조한 결과는 Fig. 6과 같다. 판재 4개의 초기 평균함수율은 60.9%이고 8.9 일간 건조하였을 때 최종함수율은 5.6%였다. 함수율 10%에 도달한 시간은 6.6일로 추정 열기건조스케쥴 보다 1.2일 빨랐으며 테라자와의 추정열기건조시간 보다 2.4일 짧았다. 판재의 중간을 절단하여 관찰한 결과, 내부할렬과 틀어짐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.
80°C에서 건조한 가지목 20개의 평균 건조그래프 는 Fig. 7과 같다. 초기함수율 29.2%에서 10.1%까지 건조되는데 2.6일 걸렸다. 가지목은 유령목이고 생재 함수율이 성숙목보다 낮다. 중간을 절단하여 관찰한 결과, 내부할렬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.